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diet)

다이어트 - 큐시미아, 식욕억제제 후기와 가격, 효과, 부작용 총정리

by Sooinstory 2023. 7. 16.
반응형

 큐시미아 식욕억제제





큐시미아는 2012년 미국에서 FDA허가를 받은 약으로 생각보다 역사가 길다. 큐시미아는 3.75/23 ~ 15/95까지 다양한 용량이 있다.
 

성분

토피라메이트 + 펜터민
펜터민 단독제는 큐시미아가 국내 허가를 받기 전부터 사용해 오던 약물로 대표적인 예로 디에타민, 푸리민정이 있다. 여기에 토피라메이트를 추가한 것인데 복합 기전으로 작용하는 만큼 펜터민의 함량은 낮추었다. 이로 인해서 펜터민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줄었다고 볼 수 있겠다. 
 

큐시미아 복용 대상

BMI 30이상 또는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등의 위험이 있는 경우 BMI 27부터도 처방이 가능하다.
 
 

복용 방법

음식과 관계 없이 1일 1회 아침 1정
2주간 3.75/23(초기용량)  -> 7.5/46(권장용량)으로 증량, 12주 복용
*이때 3%이상의 체중감량이 없다면 의사의 진단 하에 용량을 늘리거나 효과 없음으로 판단, 중단할 수 있다.
증량할 경우 2주간 11.25/69 로 우선 증량 -> 15/92 로 증량, 12주간 복용한다.
*고용량으로 증량 후 최초 투여시점 전 체중 대비 5% 이상을 감량하지 못한 경우, 복용을 중단한다.
 
왼쪽부터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라고 통상적으로 부르기는 한다.

 

 

큐시미아 복용시 주의점/ 부작용

불면증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이 이유로 아침 복용을 추천).
우울증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기존에 우울증 병력이 있을 경우 약 2배나 높은 확률로 발생한다.
갑자기 약물 중단시 경련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의사의 지시 하에 1주일간 격일로 복용하며 점차적으로 중단한다.
다른 체중감량 약과의 병용에 대해 안정성, 유효성이 확보되지 않아 다른 다이어트 약과 병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최근 1년간 다른 식욕억제제를 복용한 경우 권장되지 않는다.
약물을 중단하게 된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두통과 시야흐림이 있다. 
인지기능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위험한 작업(운전 포함)시 더욱 주의해야 한다.
당뇨 환자에게 저혈당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당뇨약의 용량 조절이 필요하다.
고혈압 환자에게 체중 감량은 저혈압 위험을 줄 있을 수 있다. 
남용과 의존성의 위험이 있다. 반드시 처방된 대로만 복용하도록 하자.
수유부의 경우 수유를 중단하거나 약을 중단하는 양자 택일을 해야 한다.
 


큐시미아의 장점

기존의 단일성분 식욕억제제에 비해 3개월 이상의 장기처방이 가능하다. 
펜터민 용량이 줄어 펜터민 자체의 부작용은 적을 수 있다.
 

큐시미아의 단점

펜터민의 부작용과 토피라메이트의 부작용 모두 나타날 수 있다.
 
 
 

큐시미아 금기 대상



1. 임산부

기형 유발 가능
따라서 약 복용중에는 피임을 철저히 해야 한다.

2. 녹내장

약을 복용하다 시력 감소, 안압 증가의 부작용이 있을시 즉시 처치받아야 한다. 영구적인 시력 손상이나 심하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다.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4. 특정 성분의 우울증약(MAOI)를 복용중인 경우

혈압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14일이 경과한 후 큐시미아를 복용해야 한다.

5. 고혈압 환자

중등~중증 고혈압 환자나 폐동맥 고혈압 환자는 복용 금기이다.
 
 

약물 과다 복용시


 
심각하면 경련, 혼수상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위세척이나 구토를 통해 비워내야 한다. 증상에 따라서 보조적 요법을 추가한다.
* 개워낼 수 없다면 즉시 119에 전화해 약물을 과다복용했다고 알리자.
 

운동, 식이요법을 꼭 병행하자



약물은 보조일 뿐이다.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는 중에는 식욕이 줄어들어 음식을 적게 먹을 지 몰라도 약물 중단후에는 식욕을 막아줄 것이 사라지고 오롯이 본래의 나 자신만 남을 뿐이다. 게임에서 잠시 버프를 받았다가 버프가 사라지면 본래의 케릭터 능력치만 남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식욕 억제제 버프를 받는 동안에 건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습관을 길러 놓아야 실질적인 비만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렇지 않으면 다시 식욕이 미친듯이 올라와 돈과 시간을 들여 뺀 살들이 돌아오는 요요를 겪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큐시미아 후기


 
이는 큐시미아 후기들을 정리한 내용이며 후기들은 거대한 통계의 일부일 뿐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읽었으면 한다.

큐시미아 후기 1.

다른 약들에 비해서 부작용이 적었다. 1일 1회로 다른 약들에 비해서 복용 편리성이 높았다. 변실금의 부작용(오르리스타트의 부작용)이 없어서 좋았다. 부작용이 적었지만 식욕 억제의 효과도 적게 느껴졌다. 식사량은 거의 비슷했지만 간식을 줄일 수 있었고 따라서 체중 감량효과가 크게 있었다.
 1단계에서 2단계로 증량하니 수면장애, 수족냉증, 손발 저림 등의 부작용이 생겼다. 하지만 식욕 억제 효과는 더욱 있었다.

큐시미아 후기 2. 

 확실이 먹는 양은 줄었지만 칼식단은 하지 못했다. 복용 초기 3~7일 사이에 안구 주변 통증이 있었다. 10일차 부터 손발 저림이 있었다. 복용 초기에 2kg감량이 있었으나 그 이후 2주를 복용하는 동안 전혀 감량이 없었다.

큐시미아 후기 3. 

 4개월간 1단계를 거쳐 2단계까지 복용 했으며 2단계 복용 중 체중 감량 효과는 보이지 않는데 부작용(안압 상승, 손발 저림)으로 인해 복용을 중단했다. 

큐시미아 후기4.

큐시미아를 복용하는 중에는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지만 요요를 경험했으며 약에 내성이 생긴 것 같다.

큐시미아 후기5.

손발 저림, 금속성 맛 등의 부작용들이 있었고, 영구적인 부작용이 될까 두려워 바로 약을 중단했다.

큐시미아 후기6.

1주일만에 2kg을 감량했지만 불면증의 부작용으로 너무 힘들어서 용량을 낮춰야 했고, 복용하던 용량의 약은 다 버려야 해서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었다.
 

큐시미아 가격


 
1달에 약 15만원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1알에 약 4430원으로 2주에 62000원 가량이다. 여기에 처방전 금액(약 1~2만원)이 추가로 붙는다. 주말, 야간진료에 따라서 가격은 달라질 수 있다. 또, 해마다 약가가 다르게 책정될 수 있으니 아주 대략적인 참고정도만 하자. 
*처방 받는 전문약의 약값은 전국 어디를 가든 국가에서 정한 가격으로 똑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