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diet)

다이어트 - 사우나 다이어트

by Sooinstory 2023. 7. 16.
반응형

 


사우나와 다이어트의 관계

사우나는 수세기 동안 휴식과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지만 체중 감소 및 신체 구성 개선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우나에서 발생하는 열은 칼로리를 태우고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 도구로 사우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우나는 일반적으로 신체의 심부 온도를 높여 발한을 유발하는 난방실이나 챔버입니다. 사우나의 고온은 신체의 수분 무게를 감소시켜 단기간의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믿어집니다. 그러나 장기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 사우나의 효과는 전문가들 사이에서 여전히 논쟁의 주제입니다.

 

사우나가 체중 감량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

 

첫째

사우나는 신체가 칼로리를 태우는 속도인 신진대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우나의 고온은 신체가 심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하게 하여 신진대사율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진대사율의 증가는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하여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둘째

사우나는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독소는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고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 있는 물질입니다. 사우나는 발한을 유발하여 피부를 통해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기여할 수 있으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사우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신체가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호르몬인 코티솔을 생성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 증가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우나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코티솔 수치를 감소시키고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사우나는 체중 감량에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지만 사우나에서 경험하는 체중 감소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우나에서 손실된 체중은 대부분 수분 무게이며 체액이 보충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우나가 모든 사람에게 권장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 심장병 또는 당뇨병과 같은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은 사우나를 피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임산부도 사우나를 피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사우나는 신진대사율 증가, 독소 제거, 스트레스 감소를 포함하여 체중 감량에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우나에서 경험하는 체중 감소는 일반적으로 일시적이며 대부분 물의 무게입니다. 장기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사우나는 모든 사람에게 권장되지 않으며 특정 질병이 있는 사람은 사우나를 피하거나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사우나가 신진대사에 미치는 영향

 

사우나는 에너지 소비 증가, 인슐린 감수성 개선, 호르몬 수치 변화 등 신체의 신진대사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진 대사에 대한 사우나의 주요 효과 중 하나는 에너지 소비의 증가입니다. 사우나 세션 동안 신체의 심부 온도가 상승하여 심박수와 신진대사율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신진대사율의 증가는 칼로리 연소로 이어지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중 감소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의학 협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30분 사우나 세션은 최대 300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1].

사우나가 신진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인슐린은 신체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입니다. 인슐린 감수성이 감소하면 혈당 수치가 높아지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사우나 사용은 건강한 사람과 제2형 당뇨병 환자 모두에서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2].

사우나는 또한 신체의 특정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사우나 사용은 근육 성장과 지방 연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장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3]. 사우나는 또한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고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4].

사우나는 신진대사에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체중 감량이나 당뇨병 관리를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단은 여전히 건강한 생활 방식의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이나 저혈압과 같은 특정 건강 상태가 있는 개인은 사우나를 사용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의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사우나는 에너지 소비 증가, 인슐린 감수성 개선, 호르몬 수치 변화 등 신진대사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체중 감량과 전반적인 건강 개선에 기여할 수 있지만 사우나는 다른 건강한 생활 습관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건강 관행과 마찬가지로 사우나 사용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조자료

  1. 크리니언, W.J. (2011). 사우나는 심혈관, 자가면역, 독성 물질 유발 및 기타 만성 건강 문제에 대한 귀중한 임상 도구입니다. 대체 의학 검토, 16(3), 215-225.
  2. Laukkanen, T., & Kunutsor, S.K. (2018). 사우나 목욕과 심혈관 및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 전향적 코호트 연구. 유럽 역학 저널, 33(4), 351-353.
  3. Kukkonen-Harjula, K., Oja, P., Laustiola, K., Vuori, I., & Jolkkonen, J. (1997년). 핀란드 사우나 욕조에서 열 노출에 대한 혈역학 및 호르몬 반응. 응용 생리학 및 직업 생리학의 유럽 저널, 76(4), 297-303.
  4. Hannuksela, M.L., & Ellahham, S. (2001년). 사우나 입욕의 이점과 위험. 미국 의학 저널, 110(2), 118-126.
반응형